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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에서 30여년을 살다 세종으로 이사를 온 저는 세종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.
무궁화호를 타고 3년정도를 출퇴근 하다 건강 이상으로 요즘은 BRT를 타고 오송에서 KTX를 타고 서울역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요 ~
사실 아래의 기사의 영향도 조큼 있습니다. ^^
무궁화,고속버스, KTX로 출퇴근 하는 내용은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. ^^
요즘 오송역에 길쭉한 검은 버스가 보이길래 궁금해서 폭풍 검색을 해봤습니다.
은하철도 999가 생각나는...
바이모달 트램? 저건 뭘까요?
바이모달 트램
바이모달 트램(Bi-modality Tram)은 유도버스의 일종으로 자기유도로 자동 조향이 되는 굴절버스로서 버스처럼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고 지하철처럼 전용 궤도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한, 즉 두 가지 모드에서 모두 달릴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다. 수송능력은 버스와 경량전철의 중간규모인 2천~5천명/방향․시간 정도로서, 30~50만 인구 도시의 주요 간선교통이나 도시 간 연계교통 수단으로 적합하다. 또한 건설비도 2~44억 원/㎞로 저렴하며, 1~2년 이내에 시스템설치가 가능하고 일반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유연한 노선선정이 가능하다. 바이모달 트램은 지하에 매설돼 있는 자석이 레일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겉으로 봐선 전용 차선을 달리는 기존 버스와 별 차이가 없다.
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2003년부터 산학연 공동으로 바이모달 트램을 개발을 착수하였다. 2005년 11월 3일 필리어스 시스템(Phileas System)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네덜란드 APTS(Advanced Public Transport Systems)와 라이센스 및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여[1] 2009년 2월 제작이 완료돼 공장 시운전시험하였으며, 2009년 7월 7일 경남 밀양에 시험선을 완공하였다. 시험선은 2량 1편성으로 설치되었으며 디젤을 연료로 사용한다. 차량은 초저상차량으로 설계되어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굴절버스와 유사한 형태이다.[2]
초기에는 일반도로-수동운전으로 운영을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예산 및 필요에 따라 전용궤도-자동운전으로 서비스 수준과 수송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.
-위키백과 사전 발췌
저도 조만간 시승을 해보고 후기를 남길 수 있으면 좋겠네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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